모시는 글

화면 캡처 2022-05-31 092511.png

사사키 츠요시(PhD.)

아시아해양교육자협회 회장

도쿄해양과학기술대학 교수

Hello, 안녕하세요,你好, Halo,হ্যালো, नमस्ते।, สวัสดี, Xin chao, こんにちは

2022년 AMEA(아시아해양교육자연합) 연차대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AMEA는 2015년 여름 미국 로드 아일랜드에서 열린 NMEA(북미해양교육자연합) 연차대회에 참석한 아시아 해양 교육자들이 뜻을 모아 설립한 해양교육단체입니다. 현재 회원은 한국, 중국, 홍콩, 대만,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일본, 필리핀 등에서 활발히 확장되고 있습니다.

해양적 소양(Ocean literacy)은 "바다가 당신에게 미치는 영향과 당신이 바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로 정의됩니다. 해양적 소양은 바다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 바다에 주는 영향을 인식할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몇 년 동안 해수면 상승, 수산 자원 고갈, 해양 산성화를 포함한 주요 전 세계 해양 문제를 지적했으며, IPCC는 최근 수십 년 동안의 온난화로 인해 빙상과 빙하의 질량이 크게 감소하여 해수면 상승을 초래했다고 추정했습니다. 2300년까지 5.4미터까지 상승할 뿐만 아니라 100년마다 한 번씩 상승할 것이며, 열대 지방의 극한 기상 현상은 2050년까지 더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지역에서 1년에 한 번 이상).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UN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의 기간을 UN Ocean Decade for Sustainable Development(UN Ocean Decade)로 지정하여 연구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공동의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해양적 소양 교육을 추진함에 있어 모든 직위의 사람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내재적 동기를 높이고 지구 환경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간주하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해양적 소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실행과, 지도자 인적자원 개발·배치도 빠르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AMEA는 "모두와 함께하는 Ocean Literacy with All" 공식 프로그램으로 UN Ocean Decade와 직접 연결되어 있으므로 여러분의 노력과 참여는 전 세계의 해양적 소양 증진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에게 배움으로써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발표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