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그림1.jpg

신  춘  희

2022 AMEA Conference 조직위원장

한국해양교육연구회 회장

지구촌 시민 여러분을

공감과 교류, 나눔과 연대의 바다로 초대합니다.

 

2022 AMEA 컨퍼런스를 통해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여러분을 만나게 되어 무척 반갑습니다. 예년과 달리, 이번 AMEA 컨퍼런스는 코로나19의 장벽을 뛰어넘은 만남이란 점에서 매우 기대가 큽니다.

 

생명의 원천인 바다는 지구에 있는 모든 생물체의 생존에 필요한 생태적 환경을 제공해 주고 있으며 인류 문명 발달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1세기에 들어와 폭발적인 인구 증가로 인해 환경오염, 기후변화, 질병, 식량자원 및 물 부족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곧 지구 생태계에 대한 위협과 동시에 인간과의 지속 가능한 공존을 크게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2015년 유엔에서는 인류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17개 분야의 목표를 제시하였는데 이 가운데에 14번째가 해양 생태계 보호에 관한 것입니다. 2021년에는 국제한림원연합회에서도 바다의 건전성을 되찾고 풍요로운 인류의 삶을 위해 「해양환경보호성명서」를 선언하였습니다. 해양을 건강하게 잘 가꾸고 보존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해양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양을 지키고 보존하려는 실천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해양적 소양을 갖춘 사람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국가와 인종, 이념과 종교를 뛰어넘어 지구촌 구성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이번 한국에서 개최되는 2022 AMEA 컨퍼런스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이 함께 모여 ‘해양적 소양 함양을 위한 해양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하는 열린 교류의 장으로, 다음 세대에게 살아 있는 바다를 물려줄 길잡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